강남수재활의학과의원 회원가입

회원가입하기

프롤로테라피 증식치료

강남수재활의학과의원의 프롤로테라피 증식치료
프롤로테라피(Prolotherapy) 란?
인대와 힘줄의 이완 또는 부분파열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의 급,만성 통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프롤로테라피는 증식(proliferation)과 치료(therapy)의 합성어로써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세포재생치료입니다.

재활의학과에서 국내에 처음 도입하였으며 본원재활의학과에서는 처음 도입된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임상적으로 통증치료와 재발방지에 있어서 그 효과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입증되어왔으며, 최근의 재생의학적인 측면에서도 도수치료 및 운동요법과 더불어 우리몸의 발란스를
맞춰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주는 치료방법으로써 그 가치가 더욱 더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프롤로테라피의 효과

약해지고 퇴화되어 자연회복력을 잃은 조직에 고농도의 포도당(Dextrose)용액을 주사해 통증이 있는 조직에 자연적인 염증반응을 유도하며 조직재생인자들을 공급하고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해서 느슨하거나 찢어진 인대와 건섬유 등을 성장시키고 강하고 정상적인 조직형태를 재생할 수 있게 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프롤로테라피의 주 성분이 포도당으로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주사제 관련의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없으며 평소에 주사치료나
주사제에 대해 부담을 가지시는 분들께도 안전한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최근에는 포도당 이외에 DNA(PDRN) 주사요법으로 보다 더 신속한 항염작용과 기존의 프롤로테라피를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프롤로테라피의 치료부위
Case study 통증
Case study
  • 만성 외측상과염 (석회화가 동반된 만성 테니스엘보)
  • 회전근개 (극상근) 파열
프롤로테라피의 치료대상
  1. 급, 만성 요통, 둔부통증 요추부 염좌, 요추부 추간판 탈출증,척추후관절 증후군, 천장관절 증후군, 척추분리증, 척수강협착증 등
  2. 급, 만성 경추부 통증, 두통 경추부 염좌, 경추인성 두통, 경추부 추간판 탈출증, 척추후관절 증후군 등
  3. 급, 만성 어깨의 통증 충돌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점액낭염, 재발성 탈구, 오십견 등
  4.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등의 급, 만성 인대손상과재발성 팔꿈치 통증
  5. 퇴행성 관절염 슬관절, 족관절, 견관절, 주관절, 완관절, 고관절, 손가락관절
  6. 발목 및 발의 급, 만성 통증 발목염좌, 재발성 염좌, 족저근막염 등
  7. 슬관절 동통 및 불안정성 급, 만성 슬관절 인대손상 (측부인대,십자인대), 반월상 연골부분파열,연골연화증 등
  8. 그 외 만성적인 근육통(근막통 증후군)
프롤로테라피의장점
프롤로테라피의 치료기간
  • 주사치료간격은 2-4주 (또는 4-6주)에 한번 치료로써 약 4-6회 정도 일반적으로 반복시행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추가할 수 있겠습니다.
  • 연령이나 질환의 부위, 질환의 경중도, 건강상태 등에 따라서 치료간격과 치료기간은 변할 수 있습니다.
뼈주사(스테로이드)와 같은 것인가요?
  • 일명 하얀색 용액의 뼈주사(스테로이드)와는 완전히 다른 주사치료입니다.
  • 프롤로테라피는 그 주 성분인 포도당이나 DNA(PDRN) 액으로써 무색투명한 용액입니다.
    그리고 뼈주사와는 정반대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주사(일명 뼈주사)는 단기적으로는 뛰어난 항염효과로써 통증완화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조직의 재생
    프로세스를 차단하는 결과로써 오히려 인대나 힘줄 그리고 관절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따라서 스테로이드주사(일명 뼈주사)를 반복하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 뼈주사로 인해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에도
    프롤로테라피가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강남수(秀)재활의 프롤로테라피 치료의 특징

저희 강남수(秀) 재활의학과 프롤로테라피클리닉은 국내에 처음 프롤로테라피가 도입된 초창기부터 그 치료방법을 정통적으로 적용하여 현재까지 프롤로테라피를 발전시켜왔으며 2008년 개원이래 첨단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기기 가이드 하에 정확한 병변을 찾아 실시간 가이드하의 치료요법으로 그 치료효과를 증대시켜왔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C-ARM 실시간 영상장비 도입으로 다양한 척추관련질환에 있어서도 프롤로테라피를 실시간 가이드하에 척추의 정밀한 타겟팅으로 척추주위인대 및 힘줄, 관절치료부위에 정확히 치료함으로써 그 치료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그리고 급, 만성 척추질환들을 본원만의 ‘비수술 척추디스크 통합치료’ 컨셉에 있어서 프롤로테라피를 같이 적용함으로써 몸 전체의 긴장통합체(tensegrity) 회복을 도와 몸의 근본적인 발란스 회복과 재활치료 및 강화운동을 통해서 척추질환들의 재발방지 및 근본회복 시스템을 갖춘 치료입니다.

• 진료안내
  • 찾아오시는 길
  • 교정전후사진
  • 전문의 상담실